티스토리 뷰
목차
첫만남이용권 300만원 신청하는 방법, 쿠팡이나 롯데온 등 사용처 및 결제방법, 잔액조회하는 법 한꺼번에 알려드릴게요.
2024년부터 둘째아 이상은 300만원으로 증액되었으니 나라에서 공짜로 주는 돈 꼭 받아가세요!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첫만남이용권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둘째아 이상은 300만원이 지원됩니다.
아이 출생 후, 출생신고 하면서 첫만남이용권을 같이 신청하세요!
- 방문 신청: 거주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출생신고와 함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 복지로(www.bokjiro.go.kr) 또는 정부24(www.gov.kr) 웹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129) 또는 http://www.129.go.kr 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사용처 및 결제방법
첫만남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에 충전된 금액으로 제공되며, 일반 카드 결제와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바우처가 아닌 금액이 충전된 방식이므로, 별도의 절차 없이 카드 결제 시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사용 가능한 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쿠팡 같은 온라인몰에서도 물론 사용 가능합니다.
- 육아 용품: 기저귀, 아동복, 장난감 등
- 의료 서비스: 병원 진료, 예방 접종 등
- 교육 및 놀이 시설: 영유아 교육 및 놀이 시설
쿠팡, 쓱닷컴, 롯데온 등 주요 온라인 커머스에서 간편결제로 등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유흥업소, 사행업종, 성인용품점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할부 및 정기 결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잔액 조회하기
첫만남이용권의 잔액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이트(www.socialservice.or.kr)나 해당 카드사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잔액 남기지 말고 1년안에 모두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KB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신다면 KB Pay 앱에서 간편하게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사용을 통해 행복한 육아 생활을 응원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