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공황장애 정의
공황장애는 쉽게 말해, 극단적인 불안 증상, 공황 상태로 인한 발작이 주요 특징인 질환을 말합니다. 극한의 공포심과 심장이 터질 것 같은 두려움, 가슴이 답답함, 숨이 차거나 땀이 나는 등 다양한 신체적인 증상이 동반되어 심각할 경우 죽음에 이를 것 같은 불안 증상을 일컫습니다. 공황장애가 있는 사람은 종종 이러한 발작을 일으킬지도 모르고, 다음 발작이 언제 일어날지조차 예상할 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2. 공황장애의 원인 및 증상
공황장애의 원인은 다양해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가족 중 누군가가 겪고 있을 경우 본인도 공황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큰 변화나 끔찍한 사건 등 인생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가 많은 것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신분석 이론 및 인지행동 이론에서는 심리적, 사회적 요인과 더불어 생물학적 요인 등이 해당 질환을 일으키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공황장애 환자의 경우 많은 수가 증상 발생 전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극한의 공포와 마치 죽음에 이를 것 같은 두려움입니다. 맥박이 빨리 뛰고, 호흡 곤란이 오며 오한이나 발작이 발생하는 데 보통 지속 시간은 20~30분 정도로 1시간을 넘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예기 불안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기 불안이란 한 번 발작을 경험한 사람의 경우 다음 발작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나는 것을 뜻합니다.
3. 공황장애 관리방법
공황장애를 본질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 치료가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 치료와 집단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환자와 환자 가족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공황 발작의 발생을 항상 막을 수는 없지만, 그것들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있습니다. 평소 건강한 식사를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자기 자신을 케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과도한 카페인 섭취와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공황장애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란 몸과 마음의 안정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는 성분이 포함된 음식들을 말합니다. 다음 음식들을 식단에 포함시켜 관리한다면 조금이나마 공황장애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녹차 : 녹차는 카테킨이라고 불리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나나 : 바나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뇌를 진정시키고 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녹색 채소 :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와 비슷한 녹색 채소는 엽산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신경계를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 아보카도는 단백질, 지방, 유익한 섬유질, 비타민 B, 칼륨이 풍부하여 몸과 뇌를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 호두, 아몬드, 땅콩과 비슷한 견과류는 오메가3지방산과 비타민E가 풍부해 스트레스 해소와 뇌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계란 : 계란은 단백질과 트립토판이 풍부하여 세로토닌 상황을 조절하고 신경계를 안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공황 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심각한 증상이 있거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결론
공황 발작을 겪어본 분이라면 예상치 못하게 발작이 나타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매우 크겠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도움 받을 곳이 많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신뢰하는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휴식을 취하거나, 전문가의 지원을 받거나, 공황 장애에 대해 적극적으로 극복하려는 본인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방법을 유념하고 평소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출발선이 될 수 있겠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항상 신경 쓰고 본인의 건강한 삶을 위해 긍정적인 마인드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